티스토리 뷰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포진 무료예방접종에 대한 증상 및 전염성과 대상포진에 관련한 내용들을 총정리해 드립니다. 대상포진이란 피부분절을 따라서 수포성 발진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한 번 걸리게 되면 우리 몸에 꽤 심한 고통을 주기에 미리 예방 또는 접종을 하는 것이 방법이 되겠습니다. 아래에서 살펴봅니다.

 

대상포진 무료 예방접종 신청 방법

 

대상포진을 무료로 예방접종해 주는 지자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1. 복지로 홈페이지에 접속
  2. 복지서비스 > 서비스목록 순으로 접속
  3. 스크롤을 내려 키워드에 대상포진을 입력
  4. 아래에 중앙부처와 지자체, 민간 등에서 지원하고 있는 개수가 나옵니다. 그곳에서 지자체를 클릭한 후 해당 지역에서 지원하는 접종을 신청하면 됩니다.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은 합병증을 유발하기에 문제가 됩니다. 대상포진 후에 고연령의 어르신들이 신경통의 발생 빈도가 높아집니다. 소아에게 대상포진은 절대 흔하지 않습니다. 발생하더라도 증상이 경미하며 발진과 수포가 등신경뿌리 신경절이 분포하는 편측에 국한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해당 부위에 심한 통증과 지각 이상이 동반되며 특이하게 대상포진과 안면신경마비 또는 내이신경증상이 동반하게 되는 람지-헌트 증후군(Ramasy-Hunt syndrome)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성인의 경우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할 경우 증상이 잦아들며 치료기간이 빠르게 단축됩니다. 또한 합병증 감소를 기대할 수 있기에 가까운 병원에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전염성

 

대상포진의 경우 수포성 발진이 피부분절을 따라 발생하는 질환이기에 수도-대상포진바이러스(Varicella-zoster virus, VZV)의 1차 감염 후 감각신경절에 잠복을 했던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되며 발생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그렇기에 대상포진의 수포에는 VZV가 있어서 VZV에 대한 면역력이 없는 분들이라면 대상포진 환자와 접촉 시 VZV가 재활성화됩니다. 또한 수두를 일으킵니다. 국소적인 대상포진은 수포가 생기기 시작할 때부터 모든 병소에 가피가 생길 때까지 전파가능성이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병소와 직접 접촉에 의해 전파가 됩니다.

 

 

예방

 

대상포진 예방접종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하지만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필수예방접종 대상 감염병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접종대상 및 접종시기

 

약독화 생백신의 종류로는 조스타박스와 스카이조스터가 있는데 이는 50세 이상의 성인에게 맞습니다. 재조합 백신인 싱그릭스는 50세 이상의 성인 또는 18세 이상에서 질병이나 치료로 인하여 면역이 전하된 사람, 면역억제로 인해서 대상포진의 위험이 높은 상태거나 높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 사람이 맞습니다. (예로는 자가조혈모세포이식자와 혈액암 환자, 고형암 환자와 고형장기 이식환자가 해당됩니다.)

 

대상포진을 랗은 후 대상포진 백신 접종의 적절한 시기라고 한다면 약독화 생바이러스백신의 경우에는 회복 후에 최소 6-12개월이 경과한 후 접종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대상포진 재조합백신의 경우 명시된 기간은 없습니다. 급성기 증상이 있는 환자라면 접종하지 않습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은 접종 부위 발적이나 통증 그리고 부종과 같은 국소반응이 가장 두드러지지게 나타나게 됩니다.

반응형